화물연대는 25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운임제 쟁취를 위해 총파업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2020년 1월 1일 시행 예정인 안전운임제가 여전히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무산하거나, 일방적으로 강행처리할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는 26일 세종시 국토교통부 앞에서 총파업 선포 결의대회를 열고,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확대간부 철야농성에 돌입하고, 27일엔 대국민 선전전도 함께 벌인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매년 1천여 명이 화물차사고로 죽는 현실 이제 이 죽음의 질주를 멈추고 싶다. 2002년 우리는 화물연대 깃발아래 단결했다. 우리가 화물연대로 단결한 것은 시키면 시키는 대로 일하고, 주면 주는 대로 받는 밑바닥 노예의 삶을 끝내기 위해서였다. 화물연대는 17년간 화물노동자의 빼앗긴 권리를 찾기 위해 투쟁했다. 화물연대 투쟁은 단지 화물노동자의 삶을 바꾸기 위한 싸움만은 아니었다. 과로·과속·과적 죽음의 운행으로 내몰리고 결국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이 끔직한 현실을 바꾸고자 했다. 더 이상 죽지 않고, 죽이지 않고 일할 권리를 찾기 위해서였다. 화물연대 17년 투쟁으로 안전운임제가 2018년 3월 법제화 되었고 2020년 1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화물운송시장의 불합리한 구조를 바꾸고 화물노동자의 노동조건을 개선하여 화물차사고로 인한 안타까운 국민의 희생을 막을 수 있기를 기대했다. 화물연대는 절박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안전운임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안전운임위원회 교섭에 참여해 왔다. 5차례의 전문위원회, 18차례의 운영위원회 및 13차례의 안전운임위원회 논의에도 불구하고 10월 31일 공표시한을 넘기고 11월 21일로 결정시한을 연장했으나 현재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화물운송시장의 불합리한 구조와 이로 인해 화물노동자들이 밑바닥운임으로 고통받아왔다는 현실은 자본과 정부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자본은 화물노동자의 고통이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다는 점은 무시하고 있다. 자본은 안전운임제를 무력화하고 자신들의 이윤을 극대화하기에 급급해하고 있다. 때문에 제대로 된 안전운임결정과 화물운송시장의 불합리한 구조를 바꾸기 위한 제대로 된 안전운임제 도입과 운임인상은 외면하고 단지 운임산정기준을 낮추려고만 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런 자본의 안전운임제 무력화 시도를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화물연대는 자본에 의해 안전운임제가 무산되거나 화물운송시장의 불합리한 현실을 무시한 졸속안을 일방강행처리하려 할시 즉시 총파업투쟁에 나설 것이다. 화물연대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화물노동자의 권리를 찾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2019년 11월 25일 국민안전 지키는 제대로 된 안전운임제 쟁취!총파업투쟁 선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