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해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카카오는 22일 카카오임팩트, 온라인 지식 교육 플랫폼 MKYU, 신영시장 상인회와 함께 4자간 협약식을 체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카카오는 프로그램 파일럿 시행 대상으로 양천구 신영시장을 선정하고, 오는 7월 중순부터 프로그램에 착수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4월 카카오는 공동체의 상생 방안을 발표했다. 또 소상공인 및 지역 파트너를 대상으로 5년간 상생기금 총 1000억원을 집행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소신상인 프로젝트는 전국의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다양한 모바일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프로젝트의 첫발로는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 시장을 선정했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는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자원을 비롯해 교육, 마케팅, 홍보 등을 지원한다.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해 시장 내 개별 점포의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오프라인 방문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또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 개설하는 신영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웰컴키트, 단골 고객이 채널 추가 시 지급되는 쿠폰 비용, 채널 메시지 발송을 위한 무상캐시 등을 지원한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익숙치 않은 상인들을 위해 원하는 시간에 점포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환경도 조성할 예정이다. 홍은택 카카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총괄은 “전통시장의 디지털 역량 강화는 새로운 판로 개척과 더불어, 소상공인들의 자생력 및 경쟁력 상승,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며 "카카오가 지속 성장 가능한 전통시장 생태계 구축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아낌없이 지원하며 상생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