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는 21일 물류로봇 구독 서비스(RaaS·Robot as a Service)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LG CNS에 따르면 물류로봇 구독 서비스는 물류로봇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구독해 사용하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물류로봇을 구입하기 위해 수백억원의 비용을 한 번에 지출했는데, 고객은 앞으로 계약 기간동안 연 구독료만 내면 된다. LG CNS는 다양한 물류 자동화로봇을 구독형으로 제공한다. 상품 보관과 적재, 이동이 가능한 큐브 형태의 물류 자동화로봇 오토스토어, 인공지능(AI)로 상품을 정확하게 집어 나르는 AI피킹로봇, 고정된 경로에서 반복적으로 상품을 운반하는 무인운송로봇, 스스로 경로를 찾아 상품을 운반, 적재하는 자율주행로봇 등이다. 사용자는 물류센터 크기와 용도 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다. 근거리 즉시 배송이 핵심인 중소형 도심물류센터의 경우 공간 효율성이 높은 물류 자동화로봇 오토스토어를 구독하면 효과적이다. 오토스토어는 한정된 공간에 기존보다 4배 이상 많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 LG CNS는 클라우드 기반 물류센터 제어 시스템도 구독 모델로 서비스한다. 사용자는 클라우드에 접속해 AI, 사물인터넷(IoT) 등 LG CNS의 디지털 전환(DX) 기술로 수집한 이동 동선, 횟수, 상품 처리량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상품 출고 성능을 향상시키고 로봇 운영을 최적화한다. 이준호 LG CNS 스마트물류사업부장(상무)은 “물류센터 지능화를 위한 초기 투자비에서 고객의 불편 사항을 발견해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물류로봇 구독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이 물류 지능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했다.